중국 신에너지자동차,세계를 향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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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에너지자동차,세계를 향한 발걸음
신에너지이용 상업적 기회로
<인민일보 09.03.13>

재정부와 과학기술부에서는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 등 13개 도시를 신(新)에너지 자동차 시범 사용지역으로 지정했다. 작년 초30대의 ‘베이치푸티엔(北汽福田)V혼합동력자동차가 광저우(广州)에서 정식 사용되었고 연말에는 비야디(比亚迪) F3DM 전동차가 출시되었다. 또한 베이징에 신에너지 자동차 디자인산업기지가 설립되어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는 점점 선진국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다.

중국,신에너지 자동차 발전 성과 뚜렷해

중국의 베이치푸티엔(北汽福田)자동차회사 조징광(赵景光)서기의 소개에 의하면 베이치푸티엔은2005년 6억위안을 투자해 혼합 동력자동차를 연구 및 개발했다. 이는 중국의 산업화 실현에 크게 이바지했다. 올림픽 기간에는 무공해 연로 전열차로 대기오염방지에 큰 공헌을 했다. 연말에는 중국 최초의 신에너지 디자인 제조산업 기지가 베이치푸티엔 회사 내에 설립되었다.

산업기지의 총 투자액은 인민폐 50억위안 정도로 세계의 3대 녹색 에너지(청정에너지,대체에너지,신에너지)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는 중국 기타 지역의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을 위해 가장 이상적인 롤모델이 되고있다. 기지 설립 당일, 베이징시 모 버스회사는 800대의 혼합 동력버스 차량 및 섀시 구입 계약을 체결했다.

선전(深圳)에 있는 비야디 주식회사도 마찬가지이다. 홍보 담당 쉬안(徐安)의 소개에 따르면 비야디는 10억위안을 투자해 신에너지자동차 연구개발에 쓰이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 드라이버 동력 배터리만해도 500명의 연구팀이 있다고 하니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쉬안씨는 “비야디 F3DM 전동차는 전기와 석유 동력이 자동 전환 가능해 외국 자동차들에 비해 2~3년 앞서 전동차의 상업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야디그룹은 2009년 말 전동차를 출시하고 베이치푸티엔그룹도 미니 전동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베이치 푸티엔과 비디야그룹 뿐만 아니라 중국에 신 에너지 부문에서 뚜렷한 성과를 얻은 기업이 많아 이슈가 되고 있다. 치루이(奇瑞),창안(长安),둥펑(东风),이치(一汽) 그리고 징화(京华) 등 기업들은 순수 리륨 전동차,혼합 동력 버스,혼합 동력 승용차,연료 배터리 승용차 등 각종 신에너지자동차들을 자체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신에너지자동차 발전가치 거대해

신에너지 자동차의 연구 개발과 보급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중대한 의의가 있다. 2008년 8월 31일,2008년 제1회 중국 녹색에너지 자동차 발전 칼럼’에서 전국 정협(政协)부주석,과학기술부장 완강(万钢)씨는 “기술의 독자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동시에 오염을 막는 등의 전략 방침을 세우고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실시하는 것을 중국의 임무”라고 언급했다.

높은 가격으로 베이치푸티엔 그룹과 비야디 F3DM 전동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회사는 구매대상자를 현재로서는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쉬안씨는 올해 안으로 개인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활동도 적극 이루어 질 것 이라고 말했다.

조징광씨는 신에너지 자동차의 산업화는 3가지 제약요소가 존재하고 있다고 말한다. 첫째,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상품인지의 여부와 함께 연구 개발 결과와 현 생산력이 어느정도 신뢰성이 따르느냐 하는 문제, 마지막으로 가격 문제를 언급했다. 정부의 경제적이고 정책상의 적극적인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고 했다. 또한 쉬안씨도 보급의 확대화를 위해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2년간 중국 정부는 이미 신에너지 자동차의 개발과 응용면에서 정책상으로 아낌없는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6년 2월, 국무원에서 ‘국가 과학 기술 발전 계획 요강(2006-2020년)’ 등 신에너지자동차 발전지지문서를 공포하고 ‘적은 에너지 소모와 신에너지 자동차’,‘수소에너지와 연료 배터리 기술’ 등의 항목을 포함시켰다.

완강씨는 연구 개발에 대한 정부의 투자를 늘려 에너지 절약과 신에너지자동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시키고,보급을 확대화한다는 점과 많은 국제 경험을 거름삼아 에너지 산업화를 이루고 연구 단체 등을 조직해 학술 연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과학기술부가 국무원 해당 부문과 적극 협력하여 효과적인 정책을 취하고 중국의 에너지 절약과 신에너지자동차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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