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휴대폰 네티즌 반년 동안 30% 증가
관리자
중국 휴대폰 네티즌 반년 동안 30% 증가
[인민일보 09-09-10]

지난 7월 16일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가 북경에서 <제24차 중국 인터넷 발전상황 통계보고>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에 따르면, 2009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중국 네티즌의 전체 규모는 2008년보다 13.4% 증가한 3억3,3800만 명에 달하였는데, 이는 반년 만에 4천만 명이 증가한 수치이다.

모위(毛伟, Mao Wei) 중국인터넷정보센터 주임은 지속적으로 확산되는 세계금융위기가 중국 인터넷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아, 중국 네티즌 규모, 광대역 네티즌 규모, 국가 최상위도메인 등록량(1,296만) 등 3개의 지표가 여전히 세계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인터넷 보급률도 안정적 증가세를 유지하며 25.5%를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 휴대전화 네티즌 1억 5천만 명 초과, 그러나 미래 3G 사용자 유연성 커 
 
관련 데이터에 의하면, 2009년 6월까지 중국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네티즌은 1억 5,500만 명에 달하였다. 이는 반년동안 32.1% 증가한 수치이다. 이렇게 빠르게 증가한 이유는 정부와 운영업체의 적극적 추진 외에도 휴대전화 인터넷접속 자체가 지닌 유행성과 풍부한 휴대전화 인터넷 콘텐츠 때문이다. 또한 농촌지역 휴대전화 점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휴대전화 인터넷 접속 비율도 같이 상승하였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휴대전화로 인터넷을 접속하는 사용자 가운데 28%만이 향후 3G휴대전화 인터넷을 사용할 예정이고, 39.6%의 사용자가 향후 휴대전화 인터넷 접속에 대해서 명확한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앞으로 3G 휴대전화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라는 사용자 가운데 14.8%는 향후 반년 간 휴대전화 인터넷 접속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예정이고, 또한 이들 사용자 가운데 49%가 3G휴대전화 인터넷접속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이 사용자들은 3G 미래상장에 비교적 큰 유연성을 보였다.

○ 인터넷쇼핑 사용자 8,788만 명, 비즈니스응용 역경 속 오히려 증가
 
관련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국 네티즌들은 오락, 정보와 사회교류를 위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중이 비교적으로 크며, 게시판 외에도 상기 3가지 응용프로그램의 보급률은 전체 네티즌의 50%를 초과하였다. 이중 오락형 인터넷 프로그램 사용이 오랜 기간 고속 증가를 거친 후 안정세를 보였다. 인터넷 사용 중, 현재 온라인 뮤직이 여전히 1위로, 그 사용률은 반년동안 1.8% 증가하였다. 이에 반해 온라인 동영상 사용자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였는데, 반년동안 10%가 확대되었다.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인터넷거래 사용이 빠르게 발전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인터넷쇼핑 사용자의 규모는 경제위기에도 불과하고 증가하여 8,788만 명에 달하였는데, 이는 반년 동안 약 1,400만 명이 증가한 수치이다. 온라인결제 사용자의 사용률은 반년동안 4.8포인트 증가하였다. 관련 분석자에 의하면, 금융위기 때문에 인터넷 플랫폼의 가격대비 성능 우위가 더욱 분명해지면서 많은 인터넷쇼핑 집단이 출현하였는데, 이것이 인터넷거래 사용이 빠르게 증가한 원인이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거래의 기술수준은 여전히 낮고 상대적으로 낙후한 상태이다.

○ 60% 네티즌 바이러스 경험, 인터넷 신뢰도 하락
 
조사에 의하면, 반년동안 1억 9,500만 명 네티즌이 바이러스와 트로이목마의 공격을 받은 적 있으며, 1억 1천만 네티즌은 계좌번호와 비밀번호가 도용되는 사건을 겪었다. 이와 같은 인터넷의 잠재적 위험 때문에 인터넷신뢰도가 하락하였고, 그 결과 불과 29.2%의 네티즌만이 온라인 거래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피싱, 바이러스 등과 같은 잠재적 위험은 전자상거래, 온라인결제 등과 같은 인터넷 거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계자는 중국의 인터넷 인프라가 점차 완전해지고 사용자 인터넷 연령이 점차 높아지며 인터넷기술이 혁신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인터넷 사용이 생활오락 부문을 넘어서 사회경제분야로까지 침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네티즌들은 인터넷 안전과 그 신뢰성에 대해서 더욱 높은 요구를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믿을 만한 인터넷 환경을 형성하는 것이 향후 필연적 발전 추세이다.

○ 1/6 네티즌 인터넷 중독 경향, 네티즌의 인터넷 의존도 뚜렷하게 증가
 
조사에 의하면 중국 네티즌의 인터넷 의존도가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81.6%의 네티즌이 온라인 업무의 편리성을 인정하였고, 77.5%의 네티즌은 일상생활에 인터넷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터넷은 의·식·주의 모든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사용자들은 인터넷의 편리함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사용에 있어, 검색엔진과 채팅, 전자우편 등 기초 인터넷 사용의 보급률이 비교적으로 높았고, 인터넷쇼핑과 온라인결제 사용률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인터넷은 많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필수불가결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위와 같이 인터넷이 일상생활에 침투함에 따라, 인터넷이 가져온 인간관계의 거리감, 즉 사회적 고립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2008년 연말과 비교하여, 인터넷 때문에 가족과 같이 있는 시간이 줄었다고 답한 네티즌이 5.4% 증가하였고, 인터넷 때문에 더욱 외롭다고 답한 네티즌은 2.1% 높아졌다.

네티즌의 인터넷 중독 경향을 분석한 조사에 의하면, 현재 16.4%의 네티즌이 매일 반드시 인터넷에 접속해야 하고, 17.4%의 네티즌이 현실사회보다 인터넷이 더 좋다고 하였으며, 평균 6명 네티즌 가운데 1명이 인터넷 중독경향을 보인 것으로 타나났다.

분석에 의하면, 저연령 네티즌 집단은 현실을 회피하기 위해 인터넷을 접속하는 경향이 강하고, 고연령 집단은 인터넷을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네티즌의 직업 특징이 인터넷 접속 경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다수의 농민공, 농·림·목·어업 노동자, 실업자 등이 현실을 회피하기 위해 인터넷을 접속하는 반면, 공공기관 종사자와 기업 관리자는 능동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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